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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71 - 28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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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한국어교육에서 한국 문화교육이 상당히 중요한 분야로 고려되기 시작하였다. 본고에서 필자는 한국 문화교육 현장에적용할 만한 세 가지 중요한 관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 첫째가 문화는 객체화 시키는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주체로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 문화를 보다 잘 교수하기 위해서는 교사부터 한국 문화적으로 살고 사고해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한국의 현대 문화를 가르치는 것이 한국 전통 문화를가르치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교사가 한국의 결혼 문화를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르친다고 할 때전통 혼례를 가르치는 것보다 지금 한국인들이 수행하고 있는 결혼 의례를 가르치는 것이 더 의미 있다. 외국인이 직접 목도하고체험할 수 있는 것은 현대의 결혼식이기 때문이다. 끝으로 한국 문화의 고유성은 다른 문화와의 비교를 통해 더 잘드러난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일본과 중국과의 비교를통해 한국 문화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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