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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금융공학회 金融工學硏究 金融工學硏究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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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수출시장에서의 제품다각화 효과를 국내 시장에서의 제품다각화 효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수출에서의 제품다각화 결정요인은 국내에서의 제품다각화 결정요인과 상이하여 수출에서의 제품다각화 효과가 국내에서의 제품다각화 효과와 상이할 수 있다는 추론을 지지하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기업 수준의 다각화 효과 분석에서는 다각화와 기업가치와의 유의적인 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 그러나 국내 기업들만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서는 다각화가 기업가치를 감소시키는 이른바 다각화할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기업의 다각화할인은 표본의 선택과 관계없이 성립하는 강건한 관계라 할 수 있었다. 다각화를 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비교분석에서는 수출에서의 다각화가 국내에서의 다각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반적으로 이 연구의 결과는 수출에서의 제품다각화는 국내 시장에서의 제품다각화와는 달리 기업의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음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다각화와 기업가치 간에 존재할 수 있는 평균적인 관계를 분석한 기존의 연구는 기업의 다각화 효과와 관련해 연구에 따라서 다각화할인 또는 다각화할증을 보고하고 있어 다각화 효과에 대한 일관성 있는 결론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국내의 제품다각화에서 다각화할인을 확인한 이 연구의 결과는 다각화 효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연구에서 처음으로 보고한 수출에서의 제품다각화가 국내에서의 제품다각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분석 결과는 기업 경영자가 다각화전략과 수출전략을 구사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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