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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15 - 1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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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를 일컬어 ‘이성보다는 감성의 시대’라는 표현을 많이 쓰면서 ‘감성’이라는 단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감성마케팅, 감성디자인 등 사회 여러 분야에서도 실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롤프 옌센(Rolf Jensen)은 그의 저서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에서 앞으로 다가올 사회는 '감성사회'라고 예견하였다. 롤프 옌센은 달걀 소비의 행태를 예로 들면서 사람들이 이제 제품의 가격, 기능보다는 의미와 상징을 소비의 요소로 고려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해 구매결정은 이성적 이유보다는 감성적 이유에 의거해 이루어지며 소비자들은 제품이 아니라 제품에 담겨있는 감성을 구매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감성으로 호소할 수 있는 대표적 표현수단은 일러스트레이션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은 원래 감성적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잡지에서 활용할 경우, 사용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근대부터 현대까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 축을 이뤘던 잡지매체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도태될 것이란 일부 전문가들의 예상을 깨고 스스로 전문화하고 자유로운 테마를 가지고 유연하게 변화를 도모함으로써 대중매체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였다. 근래에 이르러 잡지매체는 읽는 것보다 보는 것을 즐겨하는 감성적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하여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다. 둘을 잘 활용하면 독자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관심을 유도하고, 그와 함께 정보 제공 기능도 제고하는 등 동반상승효과를 거둘 수 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은 더 이상 이성적이면서 다소 딱딱한 사진 이미지 소스만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감성적 일러스트 소스가 게재된 잡지를 많이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늘날 잡지매체들의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의 활용 양상에 대한 조사·연구는 두 장르의 현대적 의미를 구명하는 데 매우 의미있는 작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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