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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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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83 - 19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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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가변적 아이덴티티가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변적 아이덴티티를 가능하게 하는 구성 요소들을 살펴보고 시대의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으로 가변적 아이덴티티가 갖추어야 할 기본 시지각적 충족요건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우선 아이린 반 네스(Irene van Nes)가「Dynamic Identities」에서 제시한 가변적 아이덴티티를 디자인하기 위한 6가지 방법인 형, 배경, DNA, 공식, 맞춤형 제작, 프로그래밍의 변화에 따라 각각의 대표적 사례들을 찾고 게슈탈트 조형 원리로 조사·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가변적 아이덴티티가 갖추어야 할 시지각적 기본충족 요건이 게슈탈트 조형 원리인 항등성임을 밝히고자 하였다. 사례 분석에 따르면 각각의 가변적 아이덴티티들은 디자인된 구성 방법은 달랐지만 게슈탈트 조형 원리인 근접성, 유사성, 연속성, 폐쇄성, 친숙성, 형과 바탕의 법칙을 내포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법칙들을 통해 항등성에 기반을 둔 다변성을 표현하고 있었다. 항등성은 가변적 아이덴티티에 확고한 정체성을 유지하게 해주었으며 실행의 일관성을 심어주어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할 수 있는 토대가 되었다. 연구 결과 가변적 아이덴티티에 대해 게슈탈트 시지각 원리가 주는 시사점은 서로 화합을 이루는 일관된 조합의 중요성이었다. 시지각적 항등성이 전제될 때 가변성을 확대할 수 있음을 인지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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