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3 - 19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초조형교육은 디자인교육의 가장 근본이 되는 부분으로서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및 조형감각을 키우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중국의 디자인 교육은 창의성과 기초 표현 능력을 갖춘 학생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제도가 중국의 현대사회에서 수요 하는 디자이너를 창출하는데 그 역할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 중국의 기초조형교육체계는 20세기 초 독일 바우하우스학교의 디자인예술교육체계를 인용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이 체계는 기초조형교육을 새롭게 혁신한 것이 핵심이다.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배양함에 있어서 익숙한 것만을 잘 그리는 반복학습으로 교육이 사고를 제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각 대학의 공교육기관에서는 조형요소에 부합되는 입시 과목을 채택하고 운영하고 있지만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 가운데 조형적 해석과 문제해결이라는 사고 유형의 학습이 부족하게 되어 창의성이 간과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하여 바우하우스의 교육이념을 이해하면서 그것에 중요한 영향을 준 학자들을 분석함과 동시에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미국의 대학들과 기초조형교육의 필요성을 가장 먼저 인식한 영국 대학의 현황 및 한국 기초조형교육의 흐름을 비교하였다. 이로서 중국의 대학교 기초조형과목이 어떠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제시를 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재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충하고 기초조형교육의 국제교류를 추진하며 학생들의 자유로운 창조력을 키워줌과 동시에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심어주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