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91 - 30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욤 아폴리네르의 칼리그람에 나타난 텍스트와 이미지의 혼용은 활자를 표현재료로 이용해 이미지와 텍스트를 오가는 문자적, 형상적 실험이다. 이코노텍스트란 텍스트와 이미지의 불가분의 관계에 놓인 하나의 단위로 각각 독자성과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분리될 수 없는 단위로 양자가 함께 만들어 내는 제3의 텍스트이다. 즉,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두개의 단위의 상호 보완적 텍스트를 사용하는 소통의 수단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욤 아폴리네르의 칼리그람 중 구체적인 시각 형태를 가지고 있고 의미의 다원적 표현이 보이는 작품으로 한정하였다. 텍스트의 회화적 이미지를 구체적인 형태이미지와 조형적인 형상이미지로 분석하여 오브제들간의 불연속적 관계가 상승적 연계구조인 이코노텍스트로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이코노텍스트로서 칼리그람에 대한 연구는 텍스트의 의미와 이미지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방법론으로 후속 연구의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