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3 - 12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감성디자인의 등장으로 제품 디자이너들에게 소재의 이해와 활용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다른 전공에 비해 다양한 소재를 다뤄야 하는 제품디자인 분야의 소재교육은 더욱 필요하다. 이에 교육기관에서는 소재 활용능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소재교육이 실시되어야 하나, 제품디자인 분야의 소재교육에 관련된 연구는 미진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디자인관련 국내 대학의 소재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소재교육의 특성과 학습단계를 도출한 후 소재교육의 특성별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소재교육 학습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소재교육 학습단계를 도출하기 위해 제품디자인 관련 소재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의 소재교육 실시학년, 실시 교과명, 교과운영 목표 등의 현황을 분석한 결과 3개의 소재교육 학습단계별 소재교육요소를 추출하였고, 전문가집단을 통해 동질성 분석을 실시하여 소재교육 학습단계 별 소재교육 특성요소를 도출할 수 있었다. 도출된 소재교육의 3단계 학습과정으로 특성별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실행방안을 사례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체계적인 소재교육을 실시하여 소재에 대한 이해가 높은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활용되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