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9 - 1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양상 형성과 변화 및 그 요인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에서 통합학급을 맡은 경험이 있는 일반교사 6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일반교사들은 장애학생에 대하여 일반학생들과 똑같이 대하거나 동등한 인격체로 생각하기도 하였지만 회피하거나 거부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기도 하는 등의 복잡하고도 미묘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일반교사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은 장애학생을 직접 대하면서 구체화되거나 변화하기도 하였으며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인식의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장애학생 요인, 통합교육 요인, 일반교사의 개인적 요인, 일반학생 관련 요인이 다양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일반교사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