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25 - 2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특성 및 통합학급 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관계 인식이 장애학생의 사회적 참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 연구에는 초등학교 통합학급 장애학생 245명에 대한 통합학급 교사의 관찰에 의한 자료 수집 방법으로 수행되었으며, 통합학급은 대구, 경북, 울산, 부산, 제주도 등에 있는 학급을 중심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는 Cairns 등(1995)의 대인관계 척도, Cook(2001)의 교사 관계 인식 척도 그리고 Koster 등(2008)의 사회적 참여 척도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특성은 공격성향, 호의성향 그리고 기피성향으로 구분되며, 공격성향에는 정서행동장애학생이 그리고 호의성향에는 지체장애 및 자폐성 장애학생이 그리고 기피성향에는 청각장애학생과 학습장애학생이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대인관계 특성은 장애학생의 사회적 참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되었다. 한편, 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관계 인식은 관심과 거부의 2개 영역으로 구분되며, 관심 영역에는 학습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양호한 장애학생이 포함되었으며, 거부 영역에는 학습능력이 낮고 의사소통능력이 매우 낮은 학생들이 포함되었다. 그리고 교사의 관계 인식은 장애학생의 사회적 참여와 밀접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중심으로 한 경로분석결과를 보면 장애학생의 대인관계 특성은 교사와의 관계 인식 및 사회적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관계 인식도 장애학생의 사회적 참여에 중요한 변인으로 제시되었다. 결론적으로 볼 때 통합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장애학생들의 사회적 참여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애학생뿐만 비장애학생과 통합학급 교사에 대한 교육적, 행․재정적 지원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