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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5 - 7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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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경제적 발전이 중국의 교육에 어떠한 영양을 주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제 발전과 이에 따른 중국의 국내외적 교육 변화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가지는 의의와 전망을 알아보았다. 중국은 개혁개방이후 경제, 국제 정치, 국방, 문화 등에서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러한 발전을 바탕으로 국내적으로는 교육에 대한 투자로 이어졌고, 다양한 정책이 추진 중이다. 또한 외국 유학생의 수가 증가했고, 중국을 찾는 유학생의 국가가 다양화되었다. 결국 중국의 발전은 교육의 발전을 가져왔다. 그리고 교육은 세계 인재를 유치시키는 것과 같은 국가 발전에 영향을 주면서, 국가 발전에 다시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국외적으로는 중국어 및 중국 문화에 대한 교육 수요를 증가시켰고, 중국 출신 유학생을 증가시켰으며, 외국 교육기관과 화교의 중국 진출을 유도하기도 했다. 중국은 경제 발전의 추세를 교육 발전으로 이끌고, 오늘의 부강을 이끈 경제 발전을 내일의 발전을 담보하는 교육 발전으로 확대하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국가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현재 이것은 중국의 Soft Power 증진과 맞물리고, 연관 분야와 접목되어 중국을 발전시키고 있다. 더하여 중국적인 교육 방법과 틀을 제시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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