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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1 - 2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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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인들은 착하고 아름다운 인간이라는 호메로스의 이상을 각 시대와 사회의 현실에 적합하게 재해석하는 이른바 아레테(arete)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호메로스 이래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와 시인, 그리고 소피스트들은 아레테의 의미를 밝히고 그것을 가르쳐서 사람들을 착하게 만드는 일에 큰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그리스 고대 교육철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레테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탐구라고 볼 수 있다. 아레테의 실현을 위한 노력은 그리스 고대의 수사학적 교육이론과 철학적인 교육이론으로 발전되었는데, 철학적인 교육이론을 완성한 인물은 플라톤이라고 볼 수 있다. 플라톤은 정의가 아레테의 핵심이며, 정의로운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시민교육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의 시민교육론은 인간의 영혼과 지식, 그리고 국가에 관한 자신의 제안을 근거로 하고 있다. 이런 제안의 논리적 구성물인 그의 시민교육론은 정의와 행복을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며,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훌륭한 정치가를 기르는 일이었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플라톤이 제안한 시민교육론의 근거는 무엇인가를 구조적으로 분석해 보고, 왜 그런 시민교육을 해야 하는가를 살펴보고, 이런 교육의 과정을 통해서 산출되는 미래의 정치가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밝히는 작업을 하였다. 그가 제시한 시민교육론은 영혼과 지식의 특성에 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것을 확장한 것이 정의로운 국가에 관한 그의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중심으로 시민교육론의 이론적 근거인 인간의 영혼과 지식, 그리고 국가에 대한 플라톤의 제안은 무엇인가를 밝히고, 정의와 행복을 실현하기 위한 시민교육은 어떤 것이며, 시민교육의 결과로 산출되는 미래의 정치가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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