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시행에 들어간 인성교육진흥법에 제시된 인성과 인성교육의 의미를 분석하여 학교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인성교육진흥법과 관련된 선행 연구물들이 많지만, 정작 인성교육진흥법을 인성의 결여나 왜곡이 낳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인성교육 본래의 의미를 되살리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데는 미흡하게 보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성교육진흥법과 인성교육 본연의 가치를 되찾아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우선 인성교육진흥법의 출현배경과 주요내용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인성교육진흥법에서의 인성 및 인성교육과 본래 인성 및 인성교육의 의미는 무엇인지 비교하여 보았다. 인성 및 인성교육의 의미는 철학적 관점, 심리학적 관점, 최근의 관점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다음 단계로 그에 따라 운영해야 할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앞으로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나온 결론은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궁극적으로 되찾아야 할 인간 가치들인 진․선․미․성 중심의 홀리스틱 인성교육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