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5 - 17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의 경험 유무가 만 세 일반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을 경험한 만 세 일반유아 명과 통합교육을 경험하지 않은 만 세 일반유아 명을 대상으로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을 그림 이미지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통합교육을 경험한 유아들은 장애유아의 외모에 대해 자신들과 비슷한 외모로 표현하여 동일한 또래의 이미지를 나타냈으나 장애통합경험을 하지 않은 일반유아들은 장애유아에 대해 주로 시각적으로 확인되는 특징들을 표현하였다 둘째 장애통합교육을 경험한 일반유아들은 장애유아의 능력에 대해 다양한 인식을 하고 있었으나 장애통합을 경험하지 않은 일반유아들은 제한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셋째 장애통합교육의 경험은 일반유아들의 장애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장애통합에 대한 논의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