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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1 - 20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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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미취학자녀의 보육ㆍ교육서비스 시설 이용 여부 및 선호요인 분석을 통해 다문화 구성원의 사회적응을 위한 대안 모색을 시도한다. 이를 위해 2009년 「다문화가족실태조사」를 활용하였으며, 분석 대상은 다문화가족 미취학자녀 29,543명으로 로지스틱회귀모형을 구축하여 보육ㆍ교육서비스 이용 여부와 선호요인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가족 미취학자녀의 보육ㆍ교육서비스 시설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결혼이주여성의연령과 국적, 한국어 능력, 거주기간, 경제활동, 자녀의 출생 순위, 건강상태, 생활만족도, 동거 성인 수,가구생활수준, 배우자 동거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가족이 이용하는 보육ㆍ교육서비스 중 상대적으로 유치원을 선호하는 경우는 다문화가족 미취학자녀가 둘째 또는 셋째이거나, 가구소득이 많을수록,중국(한족 등), 학력이 높은 경우인 반면, 학원을 선호하는 경우는 동부지역 거주, 거주기간이 길수록,국내가족의 생활수준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학원을 선택하였으며, 어린이집(보육시설)은 결혼이주여성이경제활동을 하는 경우에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가족기능 및 역량강화를 위한 가족단위의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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