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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3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7 - 3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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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의 하위 분야로서 교육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교육콘텐츠를 강조해 온 저간의 사정을 살펴보면 주로 상업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온 것도 사실이다. 콘텐츠산업을 경제적 이익의 관점에서만 바라본다면 교육콘텐츠가 갖춰야 할 높은 공공성을 상실할 우려가 높다. 이는 교육 분야, 그 가운데 고전 교육이 갖는 높은 문화적 가치를 도외시한 발상의 산물이다. 아시아인으로서의, 한국인으로서의 자기정체성은 결국 전통 문화의 힘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정부와 유관 단체가 조속히 이를 깨달아 문화 교육의 중요성을 선포하고 이를 실현할 교육콘텐츠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하겠다. 이 논문에서는 고전문화 교육의 의미를 역동적인 세계화 시장에 비추어 되돌아보고 특히 고전문화 분야, 특히 한문문화의 경우 향후 연구자들이 추구해야 할 콘텐츠 개발 방안을 시험적으로 모색했다. 스토리텔링 분야야말로 현재의 제한적 조건 안에서 한문학 연구자들이 공공적 교육콘텐츠를 창조해낼 수 있는 최적 분야라고 생각하여 한문소설과의 연관성을 모색해 보았다. 개정교육과정이 문화를 강조하고 있는 점과 연관하여 새롭고 도전적인 후속 연구가 시급히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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