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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9 - 16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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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취업 시 요구되는 구직역량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수준과 이에 대한 학업 및 기대고용수준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때 학업요인으로는 학년과 전공계열을, 기대고용수준 요인으로는 기대임금과 취업가능직장을 설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특히 학교급에 따라 이러한 영향관계가 다르게 나타날 것으로 가정하고, 2, 3년제 대학생 집단과 4년제 대학생 집단으로 구분하여 다중집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취업 시 요구되는 구직역량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수준은 학교급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구직기술 관련 구직역량에서 상대적으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둘째, 취업 시 요구되는 구직역량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 수준과 학업 및 기대고용수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2, 3년제 대학생의 경우 학년, 전공계열, 기대임금, 취업가능직장 등의 일부 변인이 구직기술, 구직태도 및 직무적응 관련 구직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4년제 대학생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변인이 구직지식, 구직기술, 구직태도 및 직무적응 관련 구직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영향관계가 2, 3년제 대학생에 비해 뚜렷하였다. 셋째, 2, 3년제 대학생과 4년제 대학생 집단 간의 추정된 모수치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구직기술 및 직무적응 관련 구직역량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년과 기대임금의 경우 2, 3년제 대학생은 부적인 영향관계를 나타낸 반면, 4년제 대학생은 정적인 영향관계를 나타내어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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