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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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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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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43 - 35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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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지향성은 조직에 기여하는 구성원의 생산적 행동의 원인으로 판명되고 있으나 경력에 대한 역할은 연구자들의 관심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본 연구는 목표지향성을 경력 분야로 확대하고자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으로 학습 및 성과접근으로 구성된 목표지향성이 경력성공(경력만족,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력과 양자관계에서 상사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울산, 제주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서비스 분야 종사자로 설정하여, 211명으로부터 획득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학습목표지향성은 경력만족과 고용가능성에 긍정적인 역할이 확인되었으나, 성과접근목표지향성은 경력만족에 대한 역할만이 확인되었다. 조절효과의 경우, 학습과 성과접근 목표지향성은 고용가능성에 대한 영향력에 있어 상사지원인식의 조절효과가 확인되었으나, 목표지향성(학습, 성과접근)과 경력만족의 경로에서는 모든 가설이 지지되지 못하였다. 조절효과 유형은 두 경로 모두 상사지원인식을 낮게 인식할수록 학습 및 성과접근 목표지향성의 고용가능성에 대한 영향력이 큰 완충효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목표지향성의 역할을 경력분야로 확대하고 있으며, 상사지원인식의 조절효과에 있어 목표지향성과 같은 개인차이로 인해 조절역할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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