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87 - 3,2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의 국제 교수-학습조사 연구(talis) 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교사의 교직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영역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효능감과 교사의 전문성 개발, 교사-학생 관계 변수는 교직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이들 변수들 간의 표준화계수를 살펴본 결과, 교사-학생 관계 변수가 교사의 교직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변수들 간의 관계에 기반 한 간접효과를 살펴보면, 각 변수의 직접효과 크기보다는 작았지만, 직접효과의 결과와 일맥상통하게 교사-학생관계의 간접효과의 크기가 교사의 전문성 개발의 간접효과보다 크게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나아가 교사효능감 역시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교사-학생관계에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근간으로 한 시사점을 논의해 보면, 교사들의 교사효능감을 높여 줌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과 원만한 교사-학생 관계를 이끌어 줄 수 정책적 논의가 선행되어져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