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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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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87 - 89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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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컨벤션목적지(convention destination) 브랜드경험(brand experience)에 따른 군집분석을 통하여 세분화된 시장별 일반적 특성과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최근 컨벤션 산업의 발전과 방문객의 증가에 따라 다양한 경험의 속성이 제시되고 있고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제공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어 컨벤션목적지의 브랜드경험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컨벤션 목적지 방문객의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차별적 마케팅 전략 및 컨벤션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컨벤션목적지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을 도모하고,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효율적 컨벤션목적지의 마케팅 전략 수립 방안에 필요한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으며, 컨벤션목적지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9개의 유효한 자료를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첫째, 브랜드경험은 감각, 감성, 행동, 지적 4개의 경험으로 도출되었으며 둘째, 계층적 분석 방법 및 비 계층적 군집방법인 K-means 군집방법을 실시하여 적극적경험 추구, 중도적경험 추구 등 2개의 군집으로 명명하였다. 셋째, 컨벤션목적지 브랜드경험에 따른 일반적 특성의 카이제곱검정과 t-검정을 통한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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