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07 - 2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협력적 필터링은 고객이 기존에 구매한 상품에 평가한 선호도를 사용하여 구매하지 않은 상품의 선호도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으로, 전자상거래에서 고객에게 개인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평가하는 일반적인 방법에는 예측정확도를 측정하는 MAE와 RMSE가 있으며, 추천순위에 대해 Top-n과 순위일치도(rank fitting) 등이 있다. 이들은 고객이 평가한 선호도의 응답쌍의 개수나 이웃의 개수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다. 고객이 평가한 선호도가 적어서 발생하는 희소성(sparsity)인 경우에는 상품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 예측의 정확도가 낮아지고 또한 순위일치도가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상품추천에서 정확한 추천순위를 위해 순위일치도는 중요하다. 본 연구는 순위일치도를 높일 수 있는 결측치 대체 방법에 대하여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결측치 대체 방법으로 선호도 예측에 영향을 주는 이웃수, 응답쌍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이용하여 순위일치도를 높였다. 또한 응답쌍 가중치를 이용하여 순위일치도를 더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방법은 희소성이 있는 추천시스템의 초기 단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