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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5 - 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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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자동차 판매 대리점의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분위기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모델을 실증 분석하였다. 즉, 고객지향성과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서비스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 분위기가 서비스 성과(역할내 성과와 역할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조직동일시가 서비스 분위기-서비스 성과 관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실증분석 결과, 조직동일시가 서비스 분위기-역할내 성과의 관계에 조절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들이 채택되었다. 즉, 영업직원이 인식하는 조직동일시는 영업직원의 지각된 서비스 분위기와 역할외 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를 보였으나, 영업직원의 지각된 서비스 분위기와 역할내 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대리점의 영업직원들은 주로 영업성과 즉 역할내 성과가 자신의 보상과 직결되는 거의 유일한 요소이기 때문이라는 추측을 가능하게 한다.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임파워먼트와 고객지향성을 서비스 분위기의 하나의 속성, 혹은 결과요인으로 다뤘으나,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서비스 분위기의 선행요인으로 분석했다는 데에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이 있다. 본 연구는 주로 대리점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는데, 향후 직영점 채널에서 조직동일시의 효과를 검정해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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