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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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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인력이 인지하는 조직문화유형이 조직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해 보고 감성역량이 이러한 영향관계에서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결과 여성인력이 인지하는 조직문화의 유형에 따라 조직학습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관계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 시장지향문화는 조직학습의 과정 중 지식창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관계지향문화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지향문화는 조직학습의 과정 중 지식공유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 위계지향문화는 조직학습의 과정 중 지식저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위계지향문화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지향문화 및 시장지향문화는 조직학습의 과정 중 지식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시장지향문화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인력이 인지하는 조직문화유형이 조직학습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성역량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시장지향문화의 정도가 높아져 지식창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조절효과가 있었다. 위계 지향문화의 정도가 높아져 지식공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시장지향문화의 정도가 높아져 지식공유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도 조절효과가 있었다. 조직문화유형이 지식저장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시장지향문화의 정도가 높아져 지식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조절효과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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