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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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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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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FTA 이래 수입산 과일류가 국내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거래가 이뤄지고 있음에 따라, 유통채널 내에서 상대적으로 거래비중이 크고 유통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는 도매시장을 거치는 수입과일에 대한 유통실태를 밝히고자 하는 연구이다. 수입과일에 대한 유통채널에서 수입업체-도매시장(대형유통업체)-소매업체로 이어지는 전형적인 구조를 띠고 있으며, 유통과정에서는 도매시장과 대형유통업체가 양대 축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도매인이 유통채널 상에서 취급하는 물량은 49%로 추정되는데, 이 가운데 수입업체로부터 70%를 직거래하고 30%는 도매시장 경매를 거쳐 공급받고 있으며, 이러한 중도매인의 유통물량 49% 중 30%가 재래시장과 소매점을 중심으로 비정상적인 형태로 유통되어 시장질서를 왜곡하고 탈세의 원인으로 분석되었다(연간 세금 누락 4.0-5.8억 달러 추정). 도매유통의 문제점으로 1)수입업체의 양극화에 따른 독과점 현상 및 과당 경쟁 발생, 2)하역비에 대한 차별적 부과, 3) 도매시장 운영자의 비정상적인 거래 관행에 따른 비효율적인 유통, 4) 중도매인 등에 의한 불투명한 거래와 이에따른 세금 누락으로 파악되었다. 수입과일의 도매유통의 개선점으로는 1)과일 수입업 영업요건의 재정비, 2)도매시장내 합리적인 하역비 부과 적용, 3) 도매시장에서 수입과일의 효율적인 유통이 확보될수 있는 거래방법의 다양화, 4) 유관기관간 유기적인 유통정보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수입과일의 거래 전과정에서 투명성이 확보되고, 나아가 지하경제의 양성화를 통한 세수 확보도 가능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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