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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차문화학회 차문화산업학 차문화산업학 제39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9 - 18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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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성 지역의 차는 테루아의 특징인 지리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에 의해 뛰어난 맛과 향은 다른 차 생산국과 구분된다. 이러한 보성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지리적 표시제는 기능성 블렌딩과 문화적 요소를 결합한 문화 블렌딩으로 구분했다. 또한 보성차 블렌딩을 위한 연구로는 특징적인 맛과 향을 보완하는 것과 국산차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다. 첫 번째는 차 따는 시기에 따른 블렌딩이다. 차 따는 시기에 따라 각기 다른 찻잎의 영양성분이 응축되어 특징적인 맛과 성분이 달라지므로 소규모로 만들어 지는 다원과의 결속력이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일정한 수준의 맛을 내기 어려운 점을 보완한다면 상품가치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제다 후 관능평가를 통한 블렌딩이다. 덖음차 중심의 차가 생산되기 때문에 뛰어난 향기를 가지고 있다는 특징을 살리는 방법이다. 이러한 덖음차는 전통 제다법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덖음차만의 고유한 향기가 있다. 세 번째는 차의 기능성을 살린 기타 재료와의 블렌딩이다. 차의 기능성은 ‘차의 영양 및 약리 효능은 어느 한 가지 성분에 의한 것이 아니고 차 이외의 재료로 인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상승보완 효과에 기인하여 기능이 광범위 하다는 점에서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역사와 전통이 있는 영국의 티브랜드의 이미지 사례가 시사 하는바는 크다고 할 수 있다. 보성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블렌딩 연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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