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3 - 2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의 장애관련 경험과 장애관련 교육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통합보육 현장에서 장애인식개선의 정책적·실천적 제도 마련을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S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 3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후, SPSS 23.0을 활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요인은 연령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관련 경험(통합보육경험, 장애인가족/친인척, 장애인자원봉사) 변인 중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장애관련 교육(장애관련과목수강, 장애인식개선교육, 교사간 정보교류) 변인 중 장애관련과목수강, 교사간 정보교류가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통해 S시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의 개선 방안 및 통합보육을 위한 특수교육방향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