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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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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7 - 9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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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원고정효과모델을 활용하여 기업 내 학력의 외부효과와 개인 및 기업 특성에 따른 외부효과의 차별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에서 학력의 외부효과는 소속집단의 평균교육연한이 1년 증가함에 따라서 1.2% 만큼의 임금상승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력의 외부효과는 개인특성 및 기업특성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교육의 효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개인의교육투자수익률뿐만 아니라 외부효과까지 고려해야 하며, 개인 및 조직의 특성에 따른차별적 효과까지 고려하여 조직을 전략적으로 운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는 교육의 효과가 개인의 교육투자수익률뿐만 아니라 제3자에게 영향을미치는 외부효과까지 고려하여 평가되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과, 외부효과를 높일 수있도록 기업 내 각 구성원들 간 상호작용의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함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기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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