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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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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1 - 6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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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경영환경의 다양한 변화 속에서의 조직(구성원)은 신기술의 습득은 물론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행동을 요구받고 있다. 이를 위해서 조직 및 구성원들은 주어진 내외적인 변화에 신속히 적응할 수 있는 유기적이고 신축적인 조직구조와 일관성 있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유도, 조성하는 일이 더욱 중요해진다. 따라서 현대 조직은 신기술에 대한 교육훈련 뿐만 아니라 다변화 환경에 적합한 조직구성원의 의식과 태도 및 행동을 개발하지 않으면 안된다. 특히 지식기반의 경영조직 체제하에서의 과학기술 및 정보기술의 발전 및 사회문화적인 발전과 변화로 인한 지식인적자원(KHR)의 증가는 교육훈련 및 경력개발의 중요성을 증대시키는 동시에 이에 따른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의 중요성을 한층 더 높여주고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인적자원개발전략을 위해서는 인적자원에 대한 정부, 대학 및 기업 조직과 개인차원에서의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전략적 HRD접근이 실행되어야 한다. 또한 HRD와 조직 및 개인의 역량성과에 대한 평가와 의미부여는 다양한 기준을 통해 종합적으로 실행되어야 하고,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만을 기대하는 기술훈련차원의 단기교육과는 차별화되어야 하며, 또한 HRD시스템의 연계성을 체계화하려는 노력이 더해진다면 성과는 크게 향상되리라 본다. 이러한 기본적 인간개발에 요구되는 주요사항으로는 인간욕구와 행동의 이해, 기본적인 전문학습, 신뢰구축,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조직공헌, 다양한 접근방법의 적용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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