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1 - 1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정의적 성취 발달을 위한 학교수업의 역할을 탐색하기 위하여, 학교수업을 수업환경, 수업 및 평가 요인으로 구분하고, 이들에 대한 학생의 지각과 과학의 정의적 성취 간의 관계를 다층모형분석을 통하여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PISA 2015 과학 고등학교 자료를 활용하였고, 수업환경은 수업분위기와 교사지지, 수업은 탐구중심 및 교사중심수업, 평가는 수업 안에서 진행되는 형성평가로 제한하여 피드백 및 수업조정(instruction adjustment)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과학의 정의적 성취는 내적 동기, 도구적 동기 및 자아효능감으로 구분하였다. 2수준 다층모형 분석을 통해 수업환경, 수업 및 평가요인의 효과를 학생 및 학교수준에서 탐색하고, 추가적으로 학생수준의 효과를 통제한 이후 학교수준의 효과가 개인의 정의적 성취 발달에 미치는 효과인 구성(compositional) 효과를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정의적 성취에서 나타나는 학교간 차이는 전체분산의 약 5% 내외였으며, 과학 수업환경, 수업 및 평가실제 변인은 학교보다는 학생수준에서 과학의 정의적 성취 변인과 보다 강한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특히 교사지지와 피드백 및 수업조정과 같은 형성평가 변인은 다른 변인의 효과를 통제한 이후에도 대부분의 정의적 성취 변인과 긍정적인 관련성이 파악되었다. 반면 학교수준에서는 과학수업의 물리적 환경과 관련된 수업분위기 및 교사의 수업조정 활동이 대체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추가적으로 구성효과의 경우, 과학수업분위기는 학생의 과학 정의적 성취에 정적인 효과가 파악되었으며, 피드백은 과학 도구적 동기와 부적 구성효과가 파악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논의하고, 정의적 성취 향상을 위한 과학 교실수업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