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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55 - 2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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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장 수준의 답안 작성을 요구하는 서답형 문항의 답안을 자동채점 프로그램으로정확히 채점할 수 있는지 점검하고자 한다. 201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국어․사회․과학 교과 서답형 6문항을 대상으로 문장 수준 자동채점 프로그램을 시범 적용하고, 교과전문가가부여한 점수와 비교하여 채점 결과의 정확성을 분석함으로써 자동채점의 인간채점 대체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자동채점 결과의 정확성에 대한 통계량 모두 자동채점 과정에 채점자가 개입하는 경우가 개입하지 않는 경우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였는데, 인간채점 점수와 자동채점 점수간 완전일치도는 96~99%, 카파계수는 0.76~0.99, 상관계수는 0.82~0.99, 정확률은 90~99%로서전반적으로 문장 수준 자동채점 프로그램의 정확성은 매우 높았다. 한편, 기존 프로토타입을 보강한 채점 프로그램의 정확성 변화를 살펴보면, 채점자가 미개입하는 경우 인간채점과의 완전일치도, 카파계수, 상관계수, 정확률 평균은 기존 프로토타입 대비 각각 87%에서 96%로, 0.73에서0.86로, 0.86에서 0.89로, 74%에서 83%로 높아졌다. 또한 자동채점과 인간채점 점수 간의 불일치답안을 중심으로 교과별ㆍ문항별 채점 결과를 질적 분석한 결과, 학생 답안 유형 수, 채점기준의조건과 점수 범주 등의 문항 특성에 따라 정확성이 다르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문장 수준 자동채점 프로그램을 적용한 대규모 평가 서답형 문항의 채점 설계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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