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1 - 1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상담의 성격과 역할, 목표는 일반상담과는 다른 특수성을 갖는다. 따라서 학교상담 사례 개념화와 사례 개념화를 요소에도 이러한 학교상담의 특수성이 반영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상담 전문가들을 통해 학교상담을 수행함에 있어 사례개념화 요소로 삼는 것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구조와 의미를 파악하여 학교상담자들의 사례개념화 과정을 이해하고 나아가 학교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상담 사례개념화 요소 목록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먼저 학교상담 사례개념화 요소를 알아내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학교상담 사례개념화 요소 항목을 수집한 후, 전문상담교사(59명)의 평가를 거쳐 필요성 또는 중요성이 낮게 평가된 항목을 제외하고 총 44개의 요소항목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44개의 요소항목들을 학교상담전문가(5명)들이 상호배타적인 성격을 가진 유목으로 범주화하도록 하여 그 결과 총 14개 범주의 31개의 학교상담 사례개념화 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학교상담 현장전문가 3인을 포함한 전문상담교사(14명)에게 유목간의 비유사성을 평정하도록 한 다음 평정된 요소항목들을 다차원척도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상담자들은 2차원에서 학교상담 사례를 개념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1차원은 ‘내담자 정보탐색 vs. 가설설정 및 상담계획’ 차원이고, 2차원은 ‘상담 내 vs. 상담 외 요인’ 차원으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상담 개념화 요소를 유목별로 정리하여 학교상담 사례 개념화를 위한 요소 목록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