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65 - 58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인성 향상을 위한 체육수업 모형을 고안하고 이 모형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Isaken & Treffinger(1987)의 CPS 6단계 모형에 한 가지 요소(실행)와 두 단계(실행 및 평가, 내면화)를 추가하여 4가지 요소, 8단계 모형으로 변형하고, 모둠 활동을 기본 학습 집단으로 한 Group-CPS 모형을 고안하였다. 고안한 모형으로 D광역시 소재 M초등학교 5학년 3개반을 대상으로 하여 주먹야구형 게임과 티볼형 게임에 적용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심층면담, 참여관찰, 교사 수업일지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전사, 주제별 약호화, 주제 생성의 단계를 거쳤다. 체육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은 Group-CPS 모형에 대해 첫째, 한 가지 상황을 새롭고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수업이라 생각하였고 둘째, 친구들과 협동하며 타인을 이해하게 되고, 우정을 쌓을 수 있는 수업이라고 인식하였다. 셋째, 다양한 모둠별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당당히 표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수업이라고 하였고 넷째, 교사가 주도의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만들어가는 수업이라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교사와 학생 모두 충분한 훈련과 준비가 필요한 수업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신체활동 시간이 줄어든 것에 대해 많이 아쉬워 한 반면 많은 학생들은 체육수업에 보다 적극적이 되었으며 실생활 상황에서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습관, 남을 배려하는 습관이 형성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볼 때 Group-CPS 모형은 하나의 체육수업 모형으로 충분히 그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