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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45 - 1,06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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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TIMS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의 첫 글자와 같은 국제 평가에서 공학도구활용을 허용하고 있다. 이런 경향에 비추어 본 연구는 미적분 영역에서 수준별 평가를 포함한 다양한 평가문제를 제시하여 현장의 평가에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우리나라의 고등학교는 입시위주의 수업을 진행하므로 미적분학 교육의 경우 주로 계산위주로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은 그 개념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공학도구를 활용하여 계산을 처리하고 문제해결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도울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적분 영역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방정식문제, 실생활문제와 수준별로 구성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이들의 성취기준에 따라 분석적 또는 총체적 채점기준표을 마련하여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학습목표의 성취를 파악하기 쉽고 따라서 준거지향적 평가가 가능하다. 또한 그래핑 계산기와 같은 공학도구의 활용은 수학(미적분)에서 하위수준을 직관적 또는 시각적으로 확인하며 관련성을 찾을 수 있고 학생이 학습 성취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에는 평가 후라도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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