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49 - 77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환에 따른 체육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 B구에 소재한 4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663명(남: 344, 여: 319)과, 동일 학군의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 학생 562명(남: 315, 여: 247)으로, 총 1225명(남: 659, 여: 566)으로 구성하였다. 측정도구는 개인적 특성 2문항, 체육에 대한 태도 11문항, 전환 2문항을 포함하여 총 15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자료수집은 각 학교의 체육담당 선생님께 동의를 구한 후 사전에 조사 지침에 대해 표집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을 충분히 설명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개방형질문지를 통한 내용분석과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이원변량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체육에 대한 태도는 전환에 대한 기대 및 지각의 차이를 통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 시기 과정 동안 학생들이 부정적 태도가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교급과 성별이 체육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으로, 성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학교급에서는 초등학교가 중학교보다 더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전환기 학생들의 체육 참여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 수립과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