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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9권 제1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93 - 1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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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위기 상황에 처한 파워블로그가 위기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위기의 책임성과 사용하는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공중에게 얼마나 수용되고 공중관계성에는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 결과 책임성이 낮은 경우에 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책임성 고/저 모두 ‘재건(사과, 보상)전략’을 가장 많이 수용하였다. 두 번째로 위기책임성과 위기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공중관계성의 차이에서 파워블로그의 책임성이 클수록 공중관계성에는 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책임성이 낮은 경우 위기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따른 공중관계성은 ‘재건>부정>축소’ 순으로 나타났는데, 주목해볼 결과는 책임성이 높은 위기인 경우는 부정전략과 재건전략이 큰 차이가 없어 재건전략도 크게 효과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이용행태에 따라서는 즐겨찾거나 신뢰하는 블로그 유무에서 위기 커뮤니케이션 수용효과 차이는 있었으나, 책임성과 위기 커뮤니케이션에 상호작용해서는 수용효과에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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