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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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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9 - 39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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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한국 사회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키우며 살아가고 있는 결혼이민여성의 목소리를 담은 연구들의 질적 메타분석의 과정을 통해 이들이 체험한 자녀양육의 의미를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통해 한국 사회의 다문화 담론에 대한 성찰적 함의를 얻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Noblit과 Hare(1988)가 제안한 7단계에 따라 질적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질적 메타분석의 대상은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으로서 한국에서 영유아기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결혼이민여성이 참여자인 질적 연구 13편이었다. 연구자는 이들 연구에서 제시하는 의미를 종합하고 개념화, 범주화 하였다. 연구결과: 13편 연구의 질적 메타분석 결과, ‘한국에서 엄마-되기’의 표제 하에 ‘홈 파인 공간에 놓이다’와 ‘경계지대를 만들다’의 2가지 의미 범주가 도출되었다. ‘낯선 문화에서의 임신과 출산’을 포함한 7개의 핵심개념과 이를 드러내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사례로서 제시하였다. 논의 및 결론: 연구자는 Deleuze와 Guattari, Anzaldúa의 시선에 기대어 13편의 연구에 나타난 결혼이민여성의 위치성을 재해석하면서, 한국 사회의 다문화 담론이 갖는 한계에 대해 성찰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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