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창의정보문화연구 창의정보문화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 - 4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의 메이커 교육을 위한 하나의 모델로써 최근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로 각광받고 있는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실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관련 지식 이해, 공감, 관점 공유, 아이디어 생성, 프로토타입의 단계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씽킹 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수업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공감 단계에서 얻은 사람에 대한 통찰을 기반으로 협업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프로토타입 단계를 통해 아이디어를 만들고 팀원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메이커 기반 디자인 씽킹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메이커 교육의 하나의 방안으로써 협업을 기반으로 창의적 사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