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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1 - 14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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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에너지와 환경’ 단원에 제시된 탐구 활동의 탐구 유형 및 창의적 사고 요소를 분석하였다. 과학 탐구 활동의 탐구 유형은 생각해보기, 해보기, 실험하기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창의적 사고 요소는 발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연관적 사고 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 ‘에너지와 환경’ 단원에 제시된 탐구 활동의 탐구 유형은 대부분이 생각해보기로 나타났으며, 제시된 과학 탐구 활동 유형은 균등하게 제시되지 않았다. 창의적 사고 요소에 대한 분석 결과에서는 매우 적은 창의적 사고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으며, 그것도 극히 일부의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요소를 포함할 뿐, 연관적 사고 요소는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과학 교과서 개발 시 과학 탐구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개발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과학 교과서에 창의적 사고 요소를 포함시키기 위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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