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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1 - 19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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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공감, 셀프리더십 및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고, 간호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P시 D 대학교에 재학 중에 간호학생 182명을 대상으로 조사기간은 2017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설문조사 후 IBM SPSS 22.0Program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및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공감 중 인지적 공감은 29.92±5.20점(2.14±0.37점), 정서적 공감은 33.70±6.68점(2.41±0.48점), 셀프리더십은 119.58±18.66점(3.41±0.48점) 및 의사소통능력은 161.85 ±14.93점(3.30±0.30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연구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은 인지적 공감 (r=.257, p=<.001), 정서적 공감(r=.337, p=<.001) 및 셀프리더십(r=.330, p=<.001)이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연구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정서적 공감(β=.232, p=.004)과 셀프리 더십(β=218, p=.006)으로, 전체설명력은 14.0%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의 의사소통능 력을 강화를 위하여 공감능력과 전문직인으로서의 셀프리더십을 바탕으로 의사소통능력 강화프로그 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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