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1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80 (5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법 개념화 과정에 기반한 학습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과 문법 능력 진단·학습·평가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의 문법 개념화 연구, 문법 능력에 대한 진단·학습·평가 연구, 국어교육 영역의 학습자 데이터베이스 구축 연구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법 개념화 과정을 언어 단위 층위, 교사/학습자 층위, 문법 지식의 수렴/발산 층위로 나누어 학습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 다음으로 국어 문법 학습자와 학령기 KSL 학습자를 구분하여 문법 능력 진단․학습․평가 프로그램 개발 원리를 제안하였다. 각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어 문법 학습자는 문법 오개념을 중심으로, 학령기 KSL 학습자는 한국어 사용에 요구되는 메타언어를 중심으로 개발 원리를 논의하였다. 학습자 문법 능력의 실증적 규명을 위해서는 문법 개념화 과정에 기반한 문법 능력 진단․학습․평가 프로그램의 실행에 관한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