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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7 - 10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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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국어’ 과목의 주요 변화 내용과 개정 과정에서 제기된 쟁점을 되돌아보고, 국어과 교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및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하는 데 있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교육에 대한 국가적․사회적 요구, 총론의 요구, 국어교육 공동체의 요구를 반영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변화를 겪었다. 문서의 체재, 세부 교육 내용 제시 방식 등의 형식적 측면은 물론이고, 국어과 핵심 역량의 설정, 내용 체계의 재구조화, 성취기준의 감축, 성취기준 조직 및 진술의 정교화,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정보성 강화 등을 통해 내용적 측면도 개정되었다. 그 과정에서 제기된 주요 쟁점은 국어과 핵심 역량 선정의 타당성, 핵심 역량 기반 교육과정으로서의 면모 구비, 내용 체계의 타당성과 소통성, 성취기준의 적정화 과정에서 불가피한 지속적인 내용 감축의 타당성,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에 대한 정보의 구체화․상세화 수위의 적절성 등과 관련된 것으로, 일부 쟁점은 완전하게 해결되었다기보다 잠정적 합의 수준에서 마무리된 상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목표 중심의 하향식 설계와 내용 중심의 상향식 설계가 조화를 이루는 교육과정 개발, 총론과 각론 간 소통 방식을 개선하고 국어과의 특수성을 존중하는 교육과정 개발, 장기적이고 상시적인 연구에 기반한 과학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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