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43 - 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웹 기반 협동학습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동료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가설검증을 위하여 학습자 통제소재, 동기수준, 컴퓨터에 대한 태도 및 사용능력, 물리적 환경, 교수자의 지원, 연대감 형성을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독립변인으로 도출하였고 학습자간 상호작용 정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웹 기반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270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주 동안의 웹 기반 협동학습을 실시하였다.연구 결과, 웹 기반 협동학습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통재소재’, ‘동기수준’, ‘컴퓨터에 대한 태도’, ‘컴퓨터 사용능력’, ‘물리적 환경’, ‘교수자의 지원’, ‘학습자 연대감’의 7가지가 도출되었으며, 도출된 7가지 영향 요인 중 ‘연대감 형성’과 ‘교수자의 지원’, ‘물리적 환경’이 학습자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웹 기반 협동학습의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학습자간 연대감 형성을 위한 협동학습 설계 전략을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즉각적이고 적절한 교수자의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시스템 불안정과 기술적인 문제 발생 등과 같은 물리적 환경 문제 해결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