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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1 - 6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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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양성 교육과정의 질 향상을 위해 학교현장실습 운영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 실습 당사자인 예비교사들은 어떤 요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를 개념도 연구법을 적용하여 분석해 보았다. 실습을 마친 25명의 예비교사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이들이 생각하는 효과적인 실습 요인으로 최종 42개의 아이디어들이 산출되었다. 이 아이디어들을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동일 내용영역이라고 판단되는 것끼리 분류하도록 하였고, 아울러 아이디어 각각에 대해 중요도를 평정하도록 하였다. 다차원분석과 계층적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해본 결과, 예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효과적인 실습 요인들은 5개의 군집-‘실습교의 행정 및 지원’, ‘대학교의 행정 및 지원’, ‘수업 준비 및 운영’, ‘예비교사로서의 자세’, ‘대인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념도에 표상된 2개의 차원은 ‘제도적 대 개인적’과 ‘학교현장 대 대학’ 차원으로 해석되었다. 예비교사들은 5개의 군집 중에서는 ‘예비교사로서의 자세’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대인관계’, ‘수업 준비 및 운영’, ‘대학교의 행정 및 지원’, ‘실습교의 행정 및 지원’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 요인으로는 ‘실습 전에 수업지도안 및 학습지 작성 훈련’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복장 단정’은 상대적으로 가장 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실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지원 뿐 아니라 예비교사 자신의 개인적인 노력이 요구되며, 대학에서의 이론 교육과 현장에서의 실제 교육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인식을 예비교사들이 갖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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