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서(섬)학회 한국도서연구 한국도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3 - 1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산물은 곡류, 육류와 더불어 인류의 대표적 먹거리이다. 경제가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웰빙푸드라고 알려진 수산물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수산물 소비의 증가는 전 세계적인 건강 지향풍조로 인해 육류에 대한 소비가 일정 부분 수산물로 대체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산물의 소비 증가 현상은 우리나라도 포함된다. 남획으로 인한 어족자원의 감소 및 기후변화로 인한 어족자원의 변화 등의 원인으로 국내 수산물 유통량이 안정적이지 않아 수산물의 수입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다. 수산물은 사람이 직접적으로 섭취하는 가장 기초적 단계의 식재료로 유통단계에서의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지만, 생산량의 증대, 유통상의 편의 및 저장 등과 같은 목적을 위해 수산물의 안전성을 해치는 경우가 있다. 많은 기업들은 산업구조가 복잡하고 다양화되면서 경쟁우위의 달성을 서비스 향상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 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두 가지 중요한 요소 즉 고객서비스 마케팅과 물적 유통서비스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PZB(1988)의 SERVQUAL 5개 구성요소(유형성, 대응성, 감정이입, 보증성, 신뢰성)를 이용하여 수입수산물 유통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재구매 의도 및 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결과는 (가설 1-1)감정이입은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2)보증성은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3)대응성은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서비스만족도는 재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서비스만족도는 물류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이 채택되었고, (가설 1-4)신뢰성은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5)유형성은 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이 기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