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학회 가족과 문화 가족과 문화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12 - 247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족배경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초래하는 불평등에 주목하되, 성별 및 발달단계에 따른 유사성과 차이점을 관찰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 조사> 1, 2차 자료 중 2011년 시점에서 초등학교 5학년생 및 중학교 2학년생들과 그들의 양육자에 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t-검증과 분산분석,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있어서 양육방식 만으로 설명될 수없는 차이가 실재하고 그 상당 부분이 가족배경으로 인해 빚어짐을 확인하였다. 다만 학교적응의 네 차원 중 학업태도와 교우관계 수준 및 교사와의 관계가 다양한 가족배경에 의해 좌우되는 반면, 규범 준수성은 가족배경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배경이란 청소년의 자질이나 선택에 의한 것이 아니고 또한 개별 가족이 원한다고 해도 쉽사리변화시키기 힘든 특성들이므로, 가족배경으로 인한 차이를 해소시키는 것은 사회적 책임이다. 따라서 가족의 경제적 지위와 지역적 차이 그리고 가족 구성에 따른 불평등과 소외에 관심을 두고, 그로 인한 학교적응 격차를 감소시키기 위해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사회・정책적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