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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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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65 - 2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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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한국어 교원 자격 취득을 위해 실시한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 시험’의 ‘읽기’ 영역 출제 지침을 살펴보고, 기출 문제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출제의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분석의 결과, 첫째, ‘읽기’ 영역의 기출 문제들 중 단편적인 이론적 지식을 확인하는 문항의 비율이 높았다. 둘째, ‘읽기’ 영역의 기출 문제가 특정 평가 항목에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읽기’ 영역의 기출 문제들이 ‘한국어 읽기 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국어 읽기 교육’의 것들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읽기’ 영역 시험 출제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았다. 첫째, ‘읽기’ 영역의 문제는 교육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제적 문항, 그리고 읽기 교수․학습 상황을 구체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문항에 출제 비중을 높여야 한다. 둘째, 한국어 교사가 ‘읽기’ 관련 교수․학습 내용을 두루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읽기’ 평가 항목에 제시된 다양한 분야들을 출제해야 한다. 셋째, 국어 읽기 교육과 차별화된 한국어 읽기 교육에 대한 평가 내용(교수․학습 내용)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한국어 교사의 읽기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도 출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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