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로지스틱스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 - 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산업재시장의 공급자와 구매자 간 관계에서 공급자의 차별적 경쟁우위 요소 중 하나로서 서비스역량을 제안하고, 구매자가 지각하는 공급자의 서비스역량이 구매자의 관계몰입과 전환장벽으로서의 전환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서비스역량을 활동과 자원이라는 1차 요인으로 이루어진 고차요인으로 제안하고, 전환비용은 금전적, 절차적 및 관계적 전환비용이라는 1차 요인으로 이루어진 고차요인으로 제안한다. 그리고 서비스역량과 전환장벽으로서의 전환비용 간의 관계에서 관계몰입의 강화역할에 대해 매개효과를 통해 규명하여 서비스역량의 실효성을 밝힌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서비스역량과 전환비용이 다차원 하위구성요인을 포함하는 고차요인임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서비스역량은 관계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관계몰입은 전환비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관계몰입은 서비스역량과 전환비용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완전매개의 역할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서비스역량은 전환비용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제조기업의 서비스 역량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을 넓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