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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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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5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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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업이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구성원 스스로 능동적으로 학습하는 지식근로자가 되어야 하며 전문 지식을 높이고 문제해결역량을 키워 혁신적인 행동을 할 필요가 있다. 혁신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존과 달리 당면 문제에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기존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연결 지으며 새롭게 문제를 해결하려는 심층학습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일터에서 구성원의 심층학습이 혁신행동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 심층학습과 직무성과간의 관계에서 혁신행동이 매개 효과를 갖는지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국내 대기업 구성원 2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 심층학습은 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행동 역시 직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성원의 혁신행동은 심층학습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있어서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일터에서의 심층학습이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매커니즘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데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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