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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29 - 34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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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업 내 멘토링 유형에 따라 멘토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멘토와 멘티의 관계적 특성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의 5년 이하 초기 경력자로서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멘토링을 통해 멘티로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43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멘토링 유형에 따라 경력개발 기능의 차이가 있었다. 공식적 멘토링에서 경력개발 기능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멘토와 멘티의 관계적 특성이 멘토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경력개발 기능에는 지위와 친밀감, 업무동질성, 성별동질성이, 심리사회적 기능에는 지위와 친밀감, 업무동질성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멘토링 유형에 따라 멘토링 기능에 영향을 주는 멘토와 멘티의 관계적 특성을 살펴본 결과, 경력개발 기능에는 공식적 멘토링에서 친밀감과 업무동질성, 성별동질성이, 비공식적 멘토링에서 지위와 친밀감, 업무동질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사회적 기능에는 공식적 멘토링에서는 친밀감이, 비공식적 멘토링에서는 지위와 친밀감, 업무동질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멘토링 유형에 따른 멘토와 멘티의 관계적 특성이 멘토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함으로써 조직의 성과 향상 및 구성원 개인의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찾기 위한 중요한 기초를 제시한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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