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01 - 941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분석 기반 온라인 토론활동의 시각화 원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개발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온라인 토론활동의 시각화와 관련된 선행문헌을 고찰하여 시각화 원리들을 도출하였다. 개발된 시각화 원리의 초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 7인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타당화를 받았다. 연구결과 학습분석 기반의 온라인 토론활동의 시각화 대상은 1) 참여도, 2) 학습자 간 상호작용, 3) 토론내용-중심단어, 4) 토론내용-메시지유형, 5) 토론내용-찬반의견분포의 다섯 가지로 구성되며, 시각화 원리는 1) 추적성(traceability)의 원리, 2) 비교성(comparability)의 원리, 3) 축약성(implicity)의 원리, 4) 전체-세부성(overview+detail)의 원리의 네 가지로 구성된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의 한계점을 논하였고, 추후 연구로 온라인 토론활동에 대한 학습분석을 하기 위한 모델 개발 연구,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시각적 표상물 설계 연구, 온라인 토론활동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시각화해주는 시스템 설계 및 개발 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