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들의 창의적 인성과 성취 목표 동기와 관계를 알아보고 성취 목 표동기가 창의적 인성을 얼마나 설명하는가를 확인함으로써 중·고등학생의 창의성 교육에 있 어 성취 목표 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창의적 인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창의적 인성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성취 목표 동기 검사를 이용하여 동기유형을 측정하였 다. 서울시내의 2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중학생 262명, 고등학생 254명, 총 51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 과를 살펴보면, 창의적 인성 점수는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더 높게 나타났으며, 성취 목표 동 기에서는 중·고등학생 간에 의미 있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인성과 성취 목표 동기유형과의 상관을 살펴보면 중학생의 경우 수행회피 동기를 제외한 다른 동기 유형들은 창 의적 인성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숙달접근 동기 유형이 창의적 인성을 가장 의미있 게 설명하였다. 고등학생의 경우 숙달접근 동기와 창의적 인성은 정적인 상관이 있고, 수행회피 동기와 창의적 인성은 부적상관을 보였다. 고등학생의 경우는 숙달접근, 수행접근 동기 순으로 창의적 인성을 의미있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